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문화콘텐츠는 사실상 모든 문화적 표현물을 뜻합니다. 우리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접하는 모든 시각, 청각, 시청각 표현물이 문화콘텐츠의 세계를 이룹니다.
우리의 법률에서 문화콘텐츠는 영화, 음악, 방송, 만화, 게임, 공연 등 12개의 분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사실상 모든 문화 분야를 망라하는 것으로 이처럼 문화콘텐츠의 세계는 대단히 넓습니다.
한국은 세계 7위의 문화산업 대국이고, 문화콘텐츠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문화산업은 기업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것이고, 문화정책은 정부를 중심으로 문화콘텐츠의 진흥과 활용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문화산업의 성장과 함께 문화정책의 역할도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문화예술진흥법',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 '게임산업진흥법' 등 관련 법률도 계속 재개정되고 있습니다.
문화산업영상-영화, 음악, 방송, 게임, 만화, 애니, 캐릭터, 사진, 스토리, 홍보, 출판, 공연, 레저 등
문화정책정부, 지자체, 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 기업, 조합, 시민단체, 언론 등의 문화콘텐츠 관련 활동
문화콘텐츠의 진로는 크게 두 분야로 나뉘지만 실제 직업은 대단히 다양합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개인 창작과 개인 방송의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문화콘텐츠의 진로는 더욱 더 다양해졌습니다. 이제 AI의 발전과 실용으로 문화콘텐츠의 진로는 더욱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의 직업은 기획, 창작, 유통, 관리, 평가, 활용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는 직업이 많습니다. 상지대 문콘은 그 최고의 플랫폼입니다.
음악 (녹음, 실연)방송 (지상파, 케이블, 인터넷)게임 (온라인, PC, 게임기, 모바일)만화 (인쇄, 웹툰)애니 (극장, 방송)사진 (예술, 응용)캐릭터 (창작, 파생)스토리 (소설, 극본)홍보 (인쇄, 영상)출판 (일반 책, 그림책)공연 (연극, 음악, 뮤지컬)레저 (여행, 예술, 운동)영상영화 (드라마, 다큐, 광고)
구분 | 공공 | 민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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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
(예시) 광역ㆍ기초지자체문화재단, 지역문화원, 지역문화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ㆍ공립 문화예술기관및 단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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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
(예시)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광역지자체 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관광공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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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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