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의 특징
공학분야를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단위의 인증
- ABEEK 인증은 교육기관이나 학과 또는 학위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단위로 인증한다.
-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ABEEK 의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그 프로그램이 ABEEK 에서 제시하는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뜻한다. 즉 , ABEEK 인증은 학생 개개인별로
인증을 받는 것이 아니라, ABEEK 의 기준을 만족시킨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모든 학생이 인증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의 성과에 치중
- 공학교육인증은 석박사과정이 아닌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며 창의적 공학교육 내용과 방법의 도입을 권장한다.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PEO) 를 학생들이 얼마나 달성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에 주된 관심을 기울이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무엇을 학습하는가” 에 주된 관심을 기울인다.
- 졸업할 때까지 학생들이 성취하게 되는 능력들을 프로그램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PO) 라 부른다.
- 공학교육인증에서는 특히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능력 및 자질배양에 초점을 두고 있다.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공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 대학에 한해 인증 평가 실시
- ABEEK 인증은 모든 대학이 아니라 희망하는 대학이 신청하여 인증 평가를 받게 된다.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은 취업시 실질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ABEEK 인증은 한 번의 평가로 인증받은 프로그램이 계속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공신력을 갖는 외부 평가기관인 ABEEK 으로부터 주기적으로 인증 심사를 받아야 하므로,
교육 프로그램 자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으로 좀더 나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양적 평가가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
ABEEK 에서 각 학교의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인증할 때에는 정량적인 평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프로그램이 내실 있는 프로그램인가, 교과과정이나 기타 교육환경의 면에서 그
내용이 얼마나 충실한가 등을 깊이 있게 진단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해준다. 때문에 ABEEK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ABEEK 의 인증기준에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측면 , 즉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교과영역,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 전공분야별 기준 등의 면에서 공인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인증의 효과
학생 : 공학분야의 전문가로서 살아가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본소양과 공학기초 분야에서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
- 엔지니어 자격시험 (기사, 기술사 시험) 등에서 유리함
-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할 때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됨
-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증받게 됨
-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 취업이 가능
- 공학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 및 자질 보유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등) 유리
- 국제적 엔지니어 자격 인증 (ABEEK의 WA 가입 시)
- 취업 유리 : 대기업 신입사원 채용시 ABEEK 인증 대학 졸업생 우선권 부여 또는 자격요건화 추진
대학 :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할 수 있다.
-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이를 평가하고 검증할 수 있는 자체의 평가시스템을 구비하게 됨
- 실험 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을 확충할 수 있음
-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
- 대학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 인정으로, 우수한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됨
- 공과대학 국제적 위상 제고
- 특성화된 교육목표 설정 운영
-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자체평가검증시스템 구비
- 설계,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 확충
- 졸업생 취업률 제고 및 우수신입생 유치 가능
- 각종 정부 프로젝트 참여 및 연구비 지원 혜택
산업체 : 전문적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음
- 사내 교육기간을 감소시키고, 이에 따른 경비 절감을 이룰 수 있음
- 업무처리에 있어서 효율성이 향상
- 부서간 업무 협조를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대외적인 활동에도 유리
-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 수급 가능
국가 및 사회 : 국가의 차원에서 현실성 있는 공학교육을 제공하는 효과
- 우리나라 공학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됨
-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체계화되며, 공학교육의 효율성이 향상
- 국가의 전반적인 교육정책 수립에 이바지
-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됨에 따라 국가적 경쟁력이 향상
인증의 목적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하는 것이다. 나아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엔지니어로 활동할 수 있음을 보증하는 것이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성과기반 공학교육과 공학교육의 국제 표준화를 지향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이러한 자신의 능력을 보증받게 된다.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사회가 필요로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것이다.
공학교육인증제는 수요자 중심의 공학교육 모델이다. 산업체 등에서는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고용할 수 있다.
공학교육에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하도록 장려하며, 공학교육의 지속적인 품질개선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CQI) 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ABEEK 인증의 기본 이념 중 하나는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의 수립에 있다. 대학은 공학교육인증제를 통하여 자율적이고 주기적인 교육 개선을 이룰 수 있다.
해당 교육기관과 세분화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사회 일반은 쉽게 식별할 수 있다.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이나 학부모, 대학 졸업자를 고용하는 기업 등에서는 인증 여부를 중요한 판단의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