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공학교육센터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공학교육인증이란

공학교육인증제

공학교육인증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ABEEK) 에서 요구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기준인 인증기준에 도달하는 공학인증전공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이 국제적이고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보증하는 제도이다.

한국의 공학교육 인증제도는 1999년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설립으로 공학교육 인증을 위한 주관기관이 탄생됨으로써 시작되었다. 공학인증제는 전공 지식적 능력, 문제해결 능력, 환경 · 경제 · 사회의 공학적 주제해결 능력, 의사전달 능력, 평생교육 및 전문가 자질 개발 능력, 윤리의식, 동시대적 문제의 인지 능력 등을 겸비한 전인적인 공학도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로써, 공학교육인증은 산업체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우리 졸업생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하며, 나아가 세계 어디에서든지 전문 엔지니어로 인증 받고 일 할 수 있게 보장하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을 위해서는 교육목표, 학습성과, 교육과정 및 교육요소, 학생, 교수진, 교육환경, 교육개선에 대하여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제시하는 최소한의 인증기준을 만족하는 교육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이를 통해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졸업 후 산업체 현장에서 별도의 교육 없이 공학 실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공학교육인증의 필요성

미국을 위시한 세계 각국에서 공학교육의 표준화(Global Standard)작업 진행 21세기 지식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공학교육 기반 확립 전공지식적 능력과 공학 기초소양을 겸비한 전인적인 공학도 배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1급 엔지니어 양성 산업체를 비롯한 공학 현장의 요구 반영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은 1999년 8월에 설립으로 인하여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 인증기관으로써,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인증사업단, 대외협력위원회, 교육정보위원회, 정책개발위원회, 홍보편집위원회, 사무처 및 이사회로 구성되어 공학교육의 세계화,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가 지향하는 공학교육

인증 평가의 기본 정신은 교수가 무엇을 가르쳤는가 보다 학생들이 실제로 무엇을 배웠는가에 있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 학습성과를 중시하는 공학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 산업체 등의 자발적 평가와 개선을 통한 '순환적 자율 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을 지향한다.



공학교육인증의 지향 공학교육인증의 지향 공학교육인증의 지향 공학교육인증의 지향 공학교육인증의 지향 공학교육인증의 지향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