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시각장애학생의 수업지원 방법
- 수업시간 중 부교재로 제공되는 자료나 칠판의 판서 내용, PPT 자료, 동영상 자료 등을 필기하여 학생이 원하는 문서 형태(text)파일로 전환하여 제공한다.
- 수업 전에 강의실까지 안내, 장애학생이 가장 편안한 자리에 착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책상, 의자의 등받이를 손으로 잡을 수 있게 안내한다.
- 과제 수행에 필요한 인터넷 자료 검색, 도서관 자료 찾기 및 이용, 오탈자 등의 교정을 도와준다.
- 시각장애 학생이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준다.
청각장애학생의 수업지원 방법
- 청각장애 학생과는 문자로 연락하고, 첫 수업 전에 미리 문자로 인사하 고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 강의내용(음성정보)을 최대한 자세하고 빠르게 작성하여 청각장애학생에게 즉시 전달한다.
- 학생 개인마다 선호하는 필기의 스타일이 있으므로(요약필기, 수업내용 전부필기 등) 지원인력은 청각장애 학생 각각의 요구에 맞추어 필기하도록 한다.
- 청각장애학생이 교수님 입모양을 보고 잘 들리는 자리로 잡는다. 지정 좌석제일 경우 조교에게 요청하여 필요한 좌석을 사전에 배정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 지원인력과 장애학생은 가능하면 나란히 착석하며, 노트북 전원장치를 연결할 콘센트에 가까운 곳으로 자리를 정하는 것이 좋다.
- 노트북 화면이 청각장애학생에게 잘 보이도록 조정한다.
- 청각장애학생이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 또는 교내 관련 기관에 연계해 준다.
지체ㆍ건강장애학생 수업지원 방법
이동지원
- 청각장애 학생과는 문자로 연락하고, 첫 수업 전에 미리 문자로 인사하 고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 본인의 힘이나 능력으로 지체장애학생의 이동지원에 어려움이 발생한 경우에는 반드시 주변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한다.
- 엘리베이터 이용시 사용자가 많을 경우, 휠체어 이용 장애인에 대한 배려를 적극적으로 요청한다.
강의실 좌석 안내
- 수업 참여에 어려움이 없으며 휠체어 사용 시 강의실 출입 및 이동이 편리한 좌석으로 안내한다. 장애학생만 동떨어진 자리에 앉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휠체어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강의실 내 통로, 복도의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 휠체어에서 일반 의자로 옮겨 앉는 경우, 휠체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보관한다.
기타 수업에 필요한 지원
- 강의실이 변경되거나 시험이 다른 건물에서 치러지는 경우, 지체장애학생이 접근가능한지 사전에 확인하고 필요한 사항을 담당교수나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요청한다. (예. 이동지원인력 추가 요청, 강의실 변경 요청 등)
- 자가 차량을 이용할 경우, 장애인 전용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장애학생이 넘어지거나 건강상의 문제로 위급한 상황에 처할 경우에 필요한 긴급연락처 받아 학과 또는 장애학생지원센터에 도움을 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