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 의사소통 과정과 장애에 대한 전공 지식 함양
- 언어치료를 위한 문제해결능력 고취
- 의사소통장애 예방과 재활을 위한 전문 능력 함양
- 현장에서 요구하는 자기주도적 임상실무능력 고취
- 의사소통장애인 및 가족을 위한 상담 능력 함양
- 의사소통장애 진단 및 중재에 대한 연구능력 고취
|
인재상 |
- 바른 인성과 전문임상능력을 갖춘 인재
- 전인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통하여 언어재활사 로서의 올바른 인성 함양 및 윤리의식을 갖추고 전문적인 지식을 통하여 현장 이해력을 갖춘 언어재활사
-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추고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인재
-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여 다양한 실무 능력을 갖춤으로써 재활 및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는 언어재활사
|
전공능력 |
전공능력1 |
상담역량 |
- 내담자의 의학적·사회적 정보를 해석 및 이해하여 내담자의 주요 문제를 이해하고, 언어치료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능력
|
전공능력2 |
평가능력 |
- 내담자의 기능 및 수준 파악을 위한 합당한 평가도구 선정 및 계획 수립할 수 있고, 평가계획을 진행함에 합당한 절차와 영역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전공능력3 |
중재수행능력 |
- 평가계획에서 수립된 중재 방법 및 목표을 수립하고, 중재계획에 근거한 다양한 중재안을 기능 증진을 위하여 실행하는 능력
|
전공능력4 |
교육 및 관리능력 |
- 중재의 효과를 위하여 보호자 및 내담자를 교육하며, 내담자의 언어치료 전 과정을 문서화 하고 다양한 언어치료교구 프로그램을 연구할 수 있는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