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 바른 인성을 갖춘 명품 지성인을 양성
- 전공역량을 갖춘 실무중심 보건의료인 양성
-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보건의료인 양성
- 세계화를 추구하는 인재양성
|
인재상 |
- 현장실무 역량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보건의료인 양성
- 21세기 복지사회로의 추구,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 등 여러 분야에서 전문작업치료사의 필요성이 계속 증가되고 있다. 이에 작업치료학과는 환경의 변화와 작업치료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기반으로 전공역량을 갖춘 실무중심 보건의료인의 양성을 목표로 함
|
전공능력 |
전공능력1 |
상담 |
- 작업치료 대상자나 보호자에게 진단 및 치료와 관련한 내용을 정기적으로 상담하여 내담자의 정보를 확인하고 욕구를 파악하는 능력
|
전공능력2 |
평가 |
- 작업치료 대상자의 일상생활활동능력, 신체기능, 인지기능, 삼킴능력 등을 다양한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작업의 수행능력 장애의 유무, 유형, 중증도 등에 대하여 진단 및 평가하는 능력
|
전공능력3 |
중재 계획 |
- 평가 결과를 토대로 대상자의 개인적,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기능장애 수준과 특성에 맞는 작업치료 중재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능력
|
전공능력4 |
중재 수행 |
- 중재계획에 따라 중재가 이루어지며, 재평가를 통해 중재 계획 및 수행에서 수정 보완할 수 있는 능력
|
전공능력5 |
교육 및 관리 능력 |
- 작업치료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 및 치료 실시 전·후에 평가보고서, 치료계획서, 치료보고서 등의 문서를 작성하여 의료보험수 적용 및 타 부서간의 정보교환, 작업치료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마련할 수 있는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