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맑은대학, 푸른 교육으로 이어갑니다. 낡은 경계를 넘어 새로운 세계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현대 사회와 인간의 삶은 이전보다 더욱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분과 학문의 장벽은 점차 낮아지고, 학문 간 소통과 융합이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이러한 시대 정신에 발 맞추어, 우리나라 고등교육 정책도 '무전공', '융합 전공'의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래 사회를 살아가야 할 대학생은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할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이와 같은 시대적 필요에 부응하고 학생의 선택을 보장하기 위해 구성된 개방적인 교육체제입니다. 자유전공학부는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이해하고, 그러한 인재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을 갖게 하는 데 포커스를 둔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유전공학부는 1년제로 운영됩니다. 자유전공학부 교수들의 열정적인 지도와 지원 하에 학생들은 1학년을 마칠 즈음 전공 분야를 선택하고 학과를 결정합니다. 교육부 지침과 대학 규정이 허용하지 않는 몇 개 학과(한의과대학,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유아교육학과, 평생교육융합대학) 를 제외하고,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2학년 때 본인이 원하는 전공 학과로 배정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적, 융합적 인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 자신의 잠재력과 적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신중하게 진로를 선택하기 원하는 학생들이라면, 우리 자유전공학부의 문을 두드려보세요 :)
- 상지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진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