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사 양성
-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한국어교사로서의 전문 지식과 태도, 상호문화 능력 배양
- 국제 교류의 기반인 외국인 유학생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
- 한국학의 세계화를 이끌고 국제 사회에서 활약할 글로벌 리더 양성
- 지역 사회와 연계한 글로컬의 융합과 재학생의 국제화 역량 제고
|
인재상 |
- 전문 능력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한국어교육 전문가 양성
- 한국어교육학과는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수업 운영 능력을 갖추고 학습자를 잘 관리하고 소통할 수 있는 한국어교사를 양성한다.
- 세계와 소통하고 세계인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 양성
- 한국어교육학과는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과 협동심,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고 세계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한다.
|
전공능력 |
전공능력1 |
한국어 의사소통 역량 |
- 수업 운영, 학생 상담, 조직 생활 등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효과적 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학업이나 업무와 관련하여 필요한 의견을 한국어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전공능력2 |
한국어교육 역량 |
- 한국어교육의 내용 지식, 한국어 교수학적 지식 등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한국어 수업에 필요한 보조 자료를 제작하고 활용하며 수업에 필요한 다양한 매체를 다룰 수 있다.
- 한국어 수업을 실행하고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 학생의 정서적, 정의적 특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학생의 학업, 진로, 생활 등에 대해 상담할 수 있다.
|
전공능력3 |
상호문화 이해 역량 |
- 한국의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학생들에게 한국 문화를 가르칠수 있다.
- 한국어 학습자의 지역적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자와 정서적 공감을 이룰수 있다.
-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가지고 자문화와 타문화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할 수 있다.
|
전공능력4 |
협동과 문제해결 역량 |
- 학습자 및 교육 현장의 요구와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 학업이나 업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 업무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할 수 있다.
|